부산생활정보>교통/생활>생활>전기/수도/가스/냉난방

생활

  1. 전기


    1. 사용량에 따라 요금이 누진 계산된다. 지역별 전기요금을 확인하는 날짜가 다르고 요금 납부일도 차이가 있으며, 전기요금 고지서에는 TV수신료가 함께 부과되고 있다. (전화번호 : 국번없이 123)

       

      이사 시 처리요령

      독립된 전기계량기가 설치된 경우 매매, 임대로 사용자가 바뀌면 권리 의무가 승계된 것으로 보아 이전 거주자에게 미납요금이 있으면 새로 이사 온 사람이 납부하여야 한다. 이사일 이전 사용분에 대하여는 이전 사용자가 부담하는 것을 협의하고, 한전에 전화하여 사용량 및 요금 확인을 요청하면 된다.

       

      명의변경

      한국전력공사를 직접 방문, 우편, FAX로 할 수 있다.

      한국전력공사 홈페이지

  2. 수도
    1. 부산의 수돗물은 부산광역시 상수도 사업본부에서 담당한다.
      요금은 매월 검침일에 검침한 사용량에 따라 부과된다.
      여러 가구가 살고 있는 건물에도 수고계량기가 1개 설치된 경우도 있고 가구별로 독립되어 설치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아파트는 전체 요금을 세대별로 나누어 부과한다.
      요금이 갑자기 많이 나온다든지 하면 누수가 의심되므로 관할 수도 사업소에 전화로 신고 하여 확인을 요청한다. (전화번호 : 국번없이 121)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

       

  3. 가스 (LPG가스·도시가스)
    1. 중간밸브를 열고 가스를 점화하여 사용한다.
      사용이 끝나면 꼭 중간밸브를 잠근다.
      LPG가스·도시가스를 사용할 때는 가스안전점검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가스가 새는지 점검하려면 주바용 액체세제를 물과 1:1로 섞은 다음 호스의 연결부분 주위에 발라본다.
      아무 반응이 없으면 정상이고 거품이 발생하면 가스가 새는 것이므로 즉시 수리해야한다.
      도시가스를 이용하는 집에는 한 달에 한 번씩 가스회사에서 안전점검을 하러온다.
      이때는 가능하면 외출하지 말고 있다가 꼭 점검을 받고, 부득이 집을 비우게 되면 집주인이나 이웃사람에게 부탁을 해서라도 반드시 점검을 받아야 한다.

  4. 냉·난방
    1. 보일러

      보일러 시설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연탄을 사용하는 연탄보일러, 기름을 사용하는 기름보일러, LPG가스를 사용하는 가스보일러, 도시가스를 사용하는 도시가스보일러가 있다. 연탄보일러는 가격은 싸지만 연탄을 시간에 맞춰 갈아줘야 하기 때문에 불편하다. 기름보일러와 LPG가스보일러는 비용이 많이 들고 기름과 LPG가스가 떨어지면 그때마다 주문해야 한다는 점이 단점이다. 가장 좋은 것은 도시가스보일러이다. 도시가스는 파이프를 통해 늘 공급되고, 취사와 난방에 모두 쓸 수 있고, 가격도 싸다. 방을 얻을 때 도시가스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도시가스가 설치된 방은 월세가 비싸지만 난방비를 많이 절약할 수 있으므로 이득이다.

       

      전기난로·전기장판

      전기난로와 전기장판도 난방용으로 많이 사용한다. 그러나 전기요금이 무척 많이 나오므로 적당히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가스난로

      실내 난방용으로 많이 쓰지만 잠잘 때 사용하는 것은 조심해야 한다. 가스난로를 켜놓고 자다가 산소부족으로 사고를 당할 수도 있다. 자주 환기 시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에어컨
      여름철 냉방용으로 많이 쓰이지만, 전기요금의 부담이 크다. 한국정부에서는 에너지 절약차원에서 백화점과 호텔, 대형마트, 은행 등 다중이용시설의 냉방온도를 26도로 제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