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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1. 일반과정
    1. 1991년 지방자치제 실시와 함께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어 시행 됨에 따라 지역에 따라 학교 운영에 약간씩 차이가 있다.
      그러나 교육과정의 기준과 내용을 중앙정부가 고시 하면, 시/도 교육청 및 학교는 중앙 정부가 정한 교육과정 기준을 기초로 지역과 학교의 실정에 맞게 세부적인 지침과 단위 학교별 교육과정을 정할 수 있도록 하여 교육의 균등한 기회를 보장하고, 일정 한 질적수준을 유지하게 하였다. 한국의 학제는 한국국민이면 누구나 차별없이 자신의 능력에 따라 초등, • 중등, •고등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나의 학교 계통을 유지하는 단선형 학제를 유지하고 있고, 기간으로 보면 현행 6-3-3-4 제를 취하고 있다. 그리하여 한국의 학교 체제는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대학 4년(전문대 2-3년)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학은 또한 2-3년의 석사과정, 2-3년 정도의 박사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일반과정



      나이 학년 과정 과정명
      3 - 취학 전 교육 유치원
      4 -
      5 -
      7 1 초등교육 초등학교
      8 2
      9 3
      10 4
      11 5
      12 6
      13 1 중등교육 중학교
      14 2
      15 3
      16 1 중등교육 고등학교
      17 2
      18 3
      19 1 고등교육 대학교(학사)
      20 2
      21 3
      22 3
      23 1 고등교육 대학원(석사)
      24 2
      25 1 고등교육 박사
      26 2
      27 2

  2. 특수과정
    1. 특수과정 




      나이 학년 과정 과정명
      3 -  교육 특수학교
      4 -
      5 -
      7 1 초등교육 특수학교
      8 2
      9 3
      10 4
      11 5
      12 6
      13 1 중등교육 특수학교
      공민학교
      각종학교
      14 2
      15 3
      16 1 중등교육 특수학교
      방송통신고등학교
      기술학교
      17 2
      18 3
      19 1 박사 전문대학 (2~3년)
      산업대학
       교육대학
      원격대학 

      방송통신대학
      기술대학
      20 2
      21 3
      22 3